본문 바로가기
기타

I'm a night?? I'm a early??

by Limm_jk 2020. 10. 21.

깃허브를 돌아다니다가 재미있는 것을 찾았어요! 어느 고수님의 pinned된 repo??인 것 같네요.

설마 commit을 하나 할때마다 1씩 기록하는 것도 아닐테고.. 어떤 식으로든 자동화를 시킨 것이겠죠??

저 사실 이런거 보면 못 지나쳐서... 한번 추적해봅시다.

 

Productive Box

I'm a morning과 같은 키워드로 구글링하다보니 금세 나오네요.

이런 신기한 tool..?을 제공하는 곳은 Productive Box라는 Git-Hub의 오픈소스였네요.

우선 이런 멋진 오픈소스는 Star를 붙이고 fork를 떠둡시다.

그리고 천천히 읽어보니 Readme에 적용하는 법이 나와있네요!

GIST

위와 같이 pinned해서 볼 수 있게 한 것은 GIST의 글이었다고 합니다!

위의 설명대로 gist에 들어가서 Gist글을 하나 만들어 줬어요.

대충 만들어둬도 오픈소스님께서 알아서 채워주시겠죠..?

Setup

Setup하는 방법도 잘 설명되어있네요. 함께 위의 Process를 따라가 볼까요?

 

1. Fork

Productive Box프로젝트를 fork해서 저희의 저장소로 가져옵니다.

 

2. Actions enable

이제 fork를 해서 가져온 저희의 repo에서 actions에 가면 이런 초록색 버튼이 있어요. 이걸 눌러서 actions를 활성화해줍시다.

 

3. Edit schedule.yml

repo로 돌아와서 .github/workflow에 들어가면 schedule.yml파일이 있습니다. 이 파일의 GH_TOKEN과 GIST_ID, TIMEZONE을 변경해야해요.

 

GIST_ID => 아까 만든 gist 글에 가보면 

위와 비슷한 주소로 이루어져 있을거에요. 이 중 볼드처리 되어있는 부분이 GIST_ID랍니다.

 

TIMEZONE => 자신이 생활하는 시간대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한국에 있으므로 Asia/Seoul이라고 적을게요.

GH_TOKEN은 뭘까요?

 

4. GH_TOKEN발급받기

 

이 토큰은 GitHub내에서 Token으로 주어집니다. 우선 개인 계정의 Setting으로 이동해야해요.

이동을 하시면 좌측에 메뉴가 있고 이런저런 메뉴가 잔뜩 있음을 보실 수 있는데, 그 중에 최하단 Developer Settings로 이동합니다.

 

이동하면 아래와 같이 세가지 메뉴가 보이는데 이 중 맨 아래있는 Personal Access Tokens가 오늘의 주인공입니다!

위의 Generate new token을 눌러서 새로운 토큰을 생성해줍니다.

저는 필요해보이는 repo와 gist만 설정했네요.

 

이렇게 길게 설명했지만... 여기서 바로 가능하네요. 깃허브에 로그인이 되어있다면 위의 토큰 생성 페이지로 바로 이어집니다.

 

5. Secrets에 GH_TOKEN 설정

fork한 repo의 settings에서 secrets를 선택해서 위와 같이 GH_TOKEN으로 값을 설정해줍시다.

위의 값을 설정해준 것은 비공개변수..?를 지정하는 과정이에요.

schedule.yml을 보면 위와 같이 GH_TOKEN이 지정되어있는데, 이 값이 secrets 지정된 GH_TOKEN을 불러온다는 뜻이에요. 

 

할 때, GIST_ID도 함께 지정해주도록 합시다!! 하니까 되더라구요... (10/22 01시 추가)

 

이제 다한 것 같네요!! 이제 저장해주면 actions가 빌드해서 알아서 반영해줄거에요!

 

6. 안되넹..?

12시까지 기다려볼게요...

 

 

(10/22 01시 수정)

7. 됩니다! 안 될리가 없죠!

12시가 지나도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서 뭐가 문제지... 하고 있다가 Secrets에 GIST_ID를 추가해주고 재빌드해주니 되었어요. 

증명할 수 없는 해결책이지만, Secrets에 GIST_ID도 넣고 빌드해주도록 합시다!

 

아무리 봐도 재빌드하는게 답이었어요.

 

나는 어떤 사람일까?

네. 정답은 그냥 개발 많이 안하는 사람이었습니다~~~

더 열심히 코딩해서 많이 커밋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침이 7커밋뿐이라니.. 이상해서 배분이 어떻게 되는지 찾아봤습니다.

흠... 7개나 되는게 신기하네요.

 

그리고 역시 개발이 잘되는 시간은 18시 이후, 해가 진 후죠. 그럼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