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Arctic Code Vault Contributor? 넌 누구냐..!

Limm_jk 2020. 7. 18. 00:26

어느날(아마 오늘), 깃허브 프로필에서 알수없는 뱃지하나가 생겼어요. 뭔가 멋진데..! 근데 뭐가 뭔지도 모르고 달고있기는 조금 불편하지 않나요?! 어디서 줬고, 왜 줬는지. 알아볼게요!

 

1. Arctic Code Vault Contributor

https://archiveprogram.github.com/

우선 뭐해서 받은 뱃지인지 보다 여기가 어디인지 먼저 알아봐야겠죠??

우선 위 그림의 타이틀을 간단히 해석해볼까요?

미래 세대를 위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보존

..이라네요? 뭔가 알쏭달쏭하네요. 좀 더 찾아봐야겠어요.

 

2. Git Hub의 아카이브 프로그램

오.. 이쯤보니까 좀 알겠네요. 간단히 정리해 드릴게요.

  1. 뱃지를 준 Git Hub Archive Program은 현대의 오픈소스를 보호하기 위한 단체임.
  2. 왜 보호하느냐, 현재 현대의 데이터들이 저장된 저장소들은 임시저장소일 뿐 안전하지 못함.
  3. 어떻게 보호하느냐, 1,000년 이상 지속되도록 설계된 아카이브와 다양한 위치에 사본을 저장함.
  4. 이러한 방식을 위하여 Pace Layor 전략을 채택.
  5. 아카이브는 북극에 위치. 저온 저장이 1,000년 이상 지속의 비결임.
  6. 현재, 위 북극의 아카이브에는 2020년 2월 2일 기준, 활성화된 모든 저장소의 사본이 저장됨.

정도의 정보를 얻을 수 있군요! 굉장한 일이 아닐 수가 없네요.

더 자세한 정보는 -> https://archiveprogram.github.com/

 

GitHub Archive Program

The GitHub Archive Program will safely story every public GitHub repo for 1,000 years in the Arctic World Archive in Svalbard, Norway.

archiveprogram.github.com

3. 왜 준거에요?

멋지고 굉장하군요! 그런데 우리의 뱃지는 왜 준 걸까요?

 

Arctic / Code Vault / Contributor

오늘도 잘라서 알아봅시다. 

Arctic 북극이군요

Code Vault 코드 저장소 라는 해석이 어울리네요.

Contributor 기여자네요.

합치면..! 북극의 코드저장소 기여자!

 

네 맞습니다. 저희는 저희도 모르게 Contributor가 되었네요! ㅋㅋㅋㅋㅋㅋ

알아보니 위에 서술했던 북극의 아카이브에 Repositiory가 저장된 사람들에게 주어졌다고 하는군요.

 

저의 하찮은 코드를 저장한다니.... 부끄럽기 짝이 없네요. 1,000년 뒤 사람이 봐도 부끄럽지 않은 클린코드를 짜야겠어요!

 

저의 오늘의 궁금증은 여기서 마칩니다~~

 

틀린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압도적 감사.....

 

오늘도 모두 감사드립니다!